구병원 로고

클리닉센터
GOO HOSPITAL

클리닉센터

  • 접수
    수납
  • 평    일
    08:30 ~ 17:00
    토요일
    08:30 ~ 12:30
  • 진료
    시간
  • 평    일
    09:00 ~ 17:30
    토요일
    09:00 ~ 13:00
  • 전화예약 053.560.9114
  • 응급실      053.557.7119

소화기내시경센터

  • HOME
  • 클리닉센터
  • 소화기내시경센터

구병원
소화기내시경

구병원은 16명의 대장내시경 전문의와 5명의 위내시경 전문의로 최고의 성능을 가진 내시경 기기를 도입함으로써
HD급 고화질의 화면으로 작은 병변까지도 놓치지 않고 꼼꼼히 검사합니다. 원스톱 내시경 시스템을 통해 검사 시
발견된 용종은 즉시 절제하여 환자의 불편과 번거로움을 최소화 합니다. 대부분 수면검사로 시행되며 검사도중
혈중산소농도와 맥박수를 모니터링 하기 때문에 보다 안전하게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Q&A

대장내시경검사가 많이 힘이 들고 고통스러운가요?
대장내시경검사는 장청소약을 드시고 대장검사를 하기 때문에 약 복용 후 오심,구토, 등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으나 요즘에는 약의 개발로 쉽게 장청소를 할 수 있으며 대장검사는 경험이 많은 숙련된 전문의에게 검사를 받으실 경우엔 검사에 의한 통증은 거의 없습니다. 요즘 수면내시경 검사를 받으면 거의 통증을 느끼지 않고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용종이 있으면 바로 제거할 수 있나요?
구병원에서는 대장검사 시 용종이 발견되면 바로 용종절제술을 시행합니다. 용종절제술은 내시경을 통해 올가미를 이용하여 용종을 잘라내는 방법입니다.
내시경 검사도 입원을 해야하나요?
내시경 검사는 전날 장 세척을 하고 오시면 10-20분 내로 검사를 마치고 귀가하실 수 있습니다. 용종이 큰 경우에는 용종절제 후 미세천공이나 출혈을 관찰하기 위해 1-2일 입원하실 수 있습니다.
검사 후 식사를 바로 해도 되나요?
검사 후 한끼 정도는 부드러운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적인 검사는 얼마 만에 하는 것이 좋나요?
대장검사에서 정상인 경우에는 5년 사이에 검사를 받으시고 용종이 적은 경우에는 3년, 용종이 크거나 다발성인 경우에는 1년마다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암 수술 환자일 경우에는 1년 마다 5년동안 추적검사가 필요합니다.

위내시경
Q&A

검사시간은 어느정도 소요되며, 어느 부위를 검사하나요?
위내시경 검사는 식도와 위, 십이지장의 일부를 관찰하고 조직을 떼어내어 이상유무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검사시간은 약 5분정도가 소요됩니다. 검사 8시간전부터는 금식을 하셔야 특별한 전 처치가 없이 검사가 가능합니다.
조직 검사는 어떤 경우에 시행하나요?
내시경 검사 중, 궤양이나 용종 또는 특이한 소견이 보일 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조직검사가 꼭 필요합니다. 위암과 위염의 감별을 위한 조직검사를 시행한다면 최종결과가 나올 때까지 1주일 가량 소요가 됩니다.
헬리코박터균 감염의 진단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내시경 검사 중, 궤양성 질환이 발견될 경우 조직을 떼어 특수한 용기에 담아서 반응을 보게 됩니다. 이를 CLi TEST라고 하는데, 이러한 테스트와 인체에 해가 없는 동위원소를 투약한 후 호기를 모아서 측정하는 요소호기검사(UBT)를 시행합니다.
위,대장 동시 검사가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수면을 한 후에 위 대장 동시에 시행하면 한번에 검사가 되기 때문에 간편합니다

1:1소독으로 깨끗하고 안전합니다.

구병원 소화기내시경 센터에서는 인체에 무해한 내시경 전용 세정제(FDA승인제품)를 이용해 내시경을 세척하고 솔 세척이 어려운 부속품들은 세정제 속에 넣고 초음파 세척기를 이용해 추가 세척합니다.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의 내시경 기기 세척 및 소독지침을 철저히 준수하고 있으며 깨끗한 물을 이용해 내시경을 충분히 씻고 멸균 및 소독과정을 통해 바이러스와 병균을 제거합니다. 소독된 내시경 기기를 건조시킨 후, 자외선 소독 보관함에 보관하고 있으며 고객 분들이 보다 안전하고 깨끗한 검사를 받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위내시경

구병원에서는 5명의 소화기 내과 전문의가 직접 검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내.외과와의 긴밀하고 신속한 협진 진료로 조기 진단과 즉각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구강을 통하여 내시경을 삽입하고 식도, 위, 십이지장의 내부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용종이 있으면 내시경을 통하여 절제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출혈을 멈추게 하는 치료도 할 수 있습니다.

검사이유

우리나라에서는 전체 암 중에서도 위암의 발생률이 가장 높기 때문에 정기적인 위내시경 검사가 필수적입니다. 조기 위암의 경우에서는 외과적 수술이나 경우에 따라 내시경적인 수술로 치료하면 90%이상에서 완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40세 이후에는 1년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헬리코박터 파일로리란 위의 점막에 기생하는 세균입니다. 우리나라 성인의 경우 약 80-90% 정도가 이 세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세균은 현재 위염과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을 일으키고 재발하게 하는 원인의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위암, 위의 림프종과도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 세균의 존재 여부는 위내시경을 통해 점막을 조직 검사하여 알 수 있습니다. 이 세균이 존재한다고 하여 모두 치료하는 것은 아닙니다. 내시경상 위궤양 혹은 십이지장궤양이 있거나 조기 위암에서 내시경적 점막 절제술을 시행한 경우 등입니다.

위내시경 검사 안내문

검사 전 처치

검사 전 처치

검사 8시간 전부터 금식만 하면 검사가 가능합니다.

검사 당일

검사 당일

검사 3시간 전부터 물도 드시면 안됩니다. 검사 당일 아침에는 당뇨약, 혈압약 등 평소 복용하시는 약도 드시면 안됩니다. 10분 전까지 본관 2층 위내시경 센터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보험공단검진과 함께 위내시경 검사를 받으시는 경우에는 2층 성인병 암 검진센터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소요시간

소요시간

검사 시간은 약 5분 소요됩니다. 염증이 심하거나 용종 또는 궤양이 있는 경우 조직검사나 헬리코박터균 검사를 시행하게 되어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검사 후

검사 후

회복실에서 충분히 깬 다음 검사 결과에 대해 상담 또는 외래 진료 후 귀가하시면 됩니다.